DIY/뉴코란도2014. 7. 8. 23:53

진작 설치했어야 할 블랙박스를 이제야 샀습니다.

처음 사보는 블랙박스라 직접 설치를 해보았네요. 

설명에 매우 잘되어 있는 영상을 찾게되어 그걸 참고했습니다.


근데 막상 뉴코란도 DIY기는 별로 없어서 

설치 후 정리해 올려봅니다. 

전방카메라 설치는 매우 간단한데

후방카메라 설치가 어렵더군요.


먼저 제가 참고한 영상부터 올려봅니다.

저같은 초짜도 이해할 수 있게끔 하나하나 설명이 되어 있네요.

발연기는 좀 오글 거리지만 ㅋㅋ




제가 산 블랙박스는 현대엠엔소프트 R350D입니다.

지금 쓰고있는 네비도 맵피인데 어쩌다보니 같은 회사껄 쓰게 됐네요. 

적당한 가격에 후방도 HD화질이라서 샀는데

사고보니 INO에서 디자인한 제품이더군요. 


한때 아이리버 디자인이 참 알아줬는데 말입니다. 

이 제품도 LCD비내장형 중에선 디자인이 가장 맘에 드네요. 




이제 설치에 대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전원은 멀티케이블을 거쳐 퓨즈박스에 연결했습니다. 

뒷문이 위로 열리는 타 SUV와는 달리

뉴코란도는 뒷문이 옆으로 열리기 때문에 후방카메라 배선이 복잡해졌네요.

난이도도 난이도지만 후방케이블 전선이 모자라진 않을까 걱정했는데

다행히 적당히 여유가 있더군요. 


만약 전방카메라만 설치한다면 

퓨즈에 전선연결하는 고비만 넘기면

쉬운 편입니다.



처음해보는 거라서 마음의 여유 없이

정신없이 하느라 빠뜨린 사진이 많아

중간중간 이해가 안될 수 있지만


천천히 사진을 보고 차를 살펴보시면그리 어렵진 않을겁니다.




[1. 전방카메라 설치 및 전원연결]




1. 나사를 풀어 A필러 내장트림 분리, 천장내장재 공간 확보후 전선을 집어넣고

2. A필러를 따라 내려와 퓨즈박스에서 선을 연결해주면 됩니다. 

퓨즈박스에 선 연결하는 고비만 잘 넘기면 됩니다. 





[2. 후방카메라 설치]


전방에 비해 난이도가 높습니다. 

차 옆면 트림과 뒷문 트림, 브레이크등을 분리시켜주어야 합니다. 


뒷문 트림의 경우 나사화스너가 두개 있는데요.

다른 분들의 설명을 들어도 도저히 분리가 안되어 

그냥 커터로 잘라내고 진행했습니다. (가장 아쉬운 부분)




이제 설치는 모두 끝났습니다. 

시험운전을 통해 영상이 제대로 녹화되는지 확인하고 

카메라의 각도를 조절해주셔야합니다. 


주차모드나 저전압차단도 잘 될지 의문이었는데

다행히 잘 작동하네요. 

Posted by Midway_17kH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