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SM525V2015. 3. 29. 23:01



다음SM5클럽에서 "SM525v수동[조성길]"님이 동영상으로 설명해 알려주신

'물로 연소실 청소하기'를 해봤다. 


클리너를 사용할 때의 50~80% 효과라고 하던데

별다른 공구가 필요 없는 쉬운 방법이라 

2~3주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해줘도 괜찮은 관리 방법 같다. 


고열의 스팀으로 청소하는 원리 같은데, 

꼭 물이 아니더라도 산소센서 등에 손상을 주지 않는 클리너라면

같은 방법을 사용해도 된다고 한다. 


준비물: 수액세트, 커터칼, 물통 

주의점: 물을 너무 급하게 넣어 시동이 꺼지면 안된다.



마침 집에 수액세트가 하나 있어 그것을 사용했다. 

호스의 양쪽 끝을 잘라 사용하면 된다. 

준비물은 이게 끝



시동을 걸고 어느정도 시간을 두어 엔진이 충분히 열을 받게 해준다.

들여보낸 물이 바로 증기가 되어 청소효과를 주려면 

엔진 열이 충분해야한다. 

 

그 후에 RPM을 2~3000정도 유지시켜주어야한다. 

도와줄 사람이 있어서 엑셀 패달을 밟고 있어주면 좋겠지만

그게 안된다면 엑셀 케이블이 당겨 움직이는 부분에 물건을 괴어 고정시켜줘도 된다. 


나는 급한대로 생수통 뚜껑을 썼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눌려 RPM이 떨어지는 걸 봐선 비추. 

좀 더 단단한 물체를 끼워두는게 좋을 듯하다. 



그 후 사진에 있는 호스(브레이크 진공호스 같다)를 빼어내고 

그 호스가 꽂혀있던 구멍에 수액호스 상단을 끼워둔다. 

(초록색이 공기가 흡입되는 방향)


따로 테이프로 고정할 것 없이 흡입력에 의해 고정된다. 

물론 공기가 새어 들어가는데, 

그게 호스를 통해 들어가는 물과 섞여 

분무기로 뿌리는 듯한 효과를 주는거 같아서 테이프로 틈을 막진 않았다. 


앞서 엑셀을 눌러 RPM을 높혀두지 않고 시동만 걸어둔 상태에선

호스를 뽑자마자 시동이 꺼져버리므로 

호스 뽑기전에 RPM을 반드시 3천 정도로 높혀둬야한다. 




이건 약간 뒤에서 작업위치를 한눈에 보여주기 위해서 찍은 사진. 



2~3000rpm의 엔진 소리가 시끄러웠는데 

마침 튜브가 길어서 본넷을 닫아놓고 편하게 작업했다. 




이제 물을 튜브 끝에 살짝 살짝 넣어주면 된다. 

물이 흡입되면 진동과 함께 회전수가 떨어지게 되는데 

한번에 너무 많은 물을 넣으면 회전수가 점점 떨어지다가 꺼져버리게 된다. (절대 피해야할 상황)


배기구로는 하얀증기가 나오는 걸 볼 수도 있다. 


시동이 꺼지지 않게끔 천천히 하다보니 1.5리터를 넣는데 20분이상이나 걸렸다. 

그만큼 조금씩 천천히 물을 집어넣었는데 그래도 효과가 있을진 모르겠음; 

딱히 연소실 청소가 필요한 증상이 있진 않았던지라 

작업후에 큰 변화가 느껴지진 않았다. 


어쨋든 일단 하는 방법을 알게됐다는 것에 만족. 



다음엔 연소실 청소용 클리너를 사용해 응용해봐야겠다. 


Posted by Midway_17kHz